백하늘 청소년기자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이하 중앙여고) 2학년 재학생들이 전라남도로 남도여행을 다녀왔다. 이때까지의 남도여행은 제주도를 탐방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었는데 올해는 중앙여고 최초로 전라남도를 탐방하는 코스로 짜였다.

이번 남도여행은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싶은 지역을 고를 수 있게 진행되었다. 

첫째 날엔 자연체험 중심의 전라남도 곡성군 봉수마을에서 할 수 있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으로 농촌마을 활성화 정책, 농촌문제 조사 등의 활동을 하거나 섬진강에서 하천지형, 하천생태, 섬진강을 이용한 레저스포츠 문화사업 등을 탐구하는 활동 중 선택하여 진행되었다.   

둘째 날엔 주제별 학술 체험 및 탐구로 예술문화체험, 자연과학체험, 평화인권체험, 도시재생 탐구, 전통문화체험, 과학공학체험으로 나뉘어 있었다.

예술문화체험은 광주비엔날레 감상, 광주 예술인 거리 및 갤러리 감상, 광주시내 야간 시티투어 경로로 구도심인 광주를 낱낱이 살펴볼 수 있었다. 자연과학체험에선 나로우주센터 방문, 순천만 습지, 순천만 국가정원, 크루즈 관광으로 습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평화인권체험에서는 목포신항 방문, 세월호 선체 관찰, 목포 근대역사문화 탐구 등의 활동으로 인권과 역사를 함께 살펴볼 수 있었다.

도시재생 탐구에선 광주 양림동 문화탐방로와 광주 폴리 등을 탐구할 수 있었고, 전통문화 체험에서는 임실 6차 산업단지 탐구, 군산 근대역사체험, 전주 한옥마을과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과학공학체험에서는 나주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방문, 나주 한국 전련 및 한전을 방문하였다. 

마지막 날에는 모든 재학생들이 섬진강 기차마을, 소쇄원, 메타세쿼이아 숲길을 방문하여 남도체험은 물론 교우들끼리의 우정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남도체험은 단지 전라남도를 다녀오고 끝나는 활동이 아니라 남도체험 전에 탐구할 지역을 미리 조사하여 발표하여 지식을 쌓고, 남도체험이 끝나고 주제를 더욱 심화 탐구하여 탐구 과정 및 연구방법 등을 보고서로 작성하는 남도체험 보고서 쓰기 대회도 마련되어있다.

이 대회는 단지 여행 일정을 기록하는 것이 아닌 남도여행 기간 동안 느낀 점, 다양한 활동에서 배운 점, 심화적으로 탐구한 내용, 여행지의 독특한 풍경 등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