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화·사회적 갈등·경기 위축…추석 민심 향방 관심
지방선거 후유증, 제2공항·행정체제개편, 우선차로제 단속 등
해묵은 과제도 산적, 조합장 선거 분위기·'백두산 관광' 화두로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밥상머리에 오르게 될 주요 화두와 민심 향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지방선거 후유증과 제2공항·민군복합관광미항·동부하수처리장 등 지역 갈등 문제는 물론이고 경고 수준을 넘어선 주요 경제 지표 악화와 해법, 다시 점화한 행정체제 개편 방향, 숙의형 공론조사 중인 영리병원 등이 주요 이슈로 꼽힌다.

추석 연휴 이후 시작하는 제주형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단속과 축산악취 현황조사나 10월 공개예정인 제주형 주거종합계획의 택지개발 여부도 관심사다. 지난 여름 폭염과 농업가뭄을 겪으며 날카로워진 농심(農心)과 내년 3월 치러질 조합장 선거 분위기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만큼 '백두산 관광'을 중심으로 한 통일 화두도 간과하기 어렵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이달 중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와 사전선거운동 등의 혐의로 불러 조사할 것을 예고한 상태다.

'과부하'와 '사회적 갈등'으로 함축되는 사안들이 민선 6기에서 이어진 상황 역시 민심을 흔들고 있다.

제주 자동차 등록대수가 올 초 50만대를 돌파하며 재앙 수준의 교통 체증과 주차난이 빚어지고 있다. 상하수도 시설 확충도 더딘 상황이다. 부동산 열풍이 가라앉지 않으며 사회 양극화를 부추기는가 하면 각종 개발 사업이나 투자유치 등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 지표 뿐만 아니라 골목상권까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하면 고용시장 마저 흔들리는 등 위기론이 대두한 상태다. 제2공항 건설 계획이 주민 반발 등으로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갔고, 웰컴시티 계획과 비자림로 확장 등이 논란 끝에 원점으로 되돌려진 상황 등 현안 해결을 위한 총체적 대안이 주문되고 있다.

원지사도 이를 감안해 추석 연휴 민생을 챙기기 위한 광폭 행보에 나섰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19일 진행한 강정마을 주민 간담회에서 원지사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 수용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용기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관함식을 계기로 특별사면을 포함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법적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강정 주민들은 지난 9월 10일 강정마을에서 확정한 지역발전계획 사업과 마을에서 발굴한 공동체 회복사업 등 44개 사업에 국비 5787억원을 포함한 9359억원을 조속히 확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21일에는 제주시 동문시장을, 22일에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에 따른 구좌읍 월정리 주민 간담회를 갖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