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불일치'…대의기관 자격 포기
신화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조사 부결 후폭풍
본회의 처리과정서 9표 이탈…기권·불참·불출석도 30명
25일 문광위부터 상임위별로 해외연수 실시 도민 눈총

제주도의회가 하수 역류 사고로 논란을 빚은 제주신화역사공원을 비롯한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부결하자 도민사회에서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또 일부 도의원간 온라인상에서 설전을 벌이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서명 의원 이탈…욕설 파문도
제주도의회는 제364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무소속 허창옥 의원(대정읍)이 대표발의한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상정했다. 표결 결과 재석의원 34명 가운데 찬성이 13명으로 정족수인 과반을 넘지 못했다. 반대는 8명, 기권은 13명이다.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에 서명한 의원이 22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서명 의원 중에서도 9표가 이탈했다. 특히 기권, 불출석, 투표불참 의원들을 향해 대의기관으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포기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이번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부결을 놓고 동료 의원간 온라인에서 설전을 벌이는 등 도의회 내홍도 감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은 21일 찬성과 반대, 기권 의원 이름이 정리된 표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시했고, 여기에 같은 당 양영식 의원이 '이걸 꼬~옥 올려야되겠냐· 이 ㅅㅂㄴ아' 라는 욕설을 연상케 하는 댓글을 달았다. 또 홍 의원은 '양영식 의원님 유감이다. 글을 삭제하려고 했는데 삭제했다가는 도민에게 ㅅㅂㄴ소리 듣게 될 것 같다'고 응수했다.

현재 게시물은 삭제됐지만 이미 내용이 캡처된 사진이 온라인을 통해 도민사회에 퍼지고 있다.

△민주당 진화에서도 비난 거세
제주도의회가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부결한 것을 두고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도내 19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1일 성명을 내고 " 제주신화역사공원 행정사무조사 부결 더불어민주당 책임이 크다"면서 "민의를 배신하고 부결에 참여한 행위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도의회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다.

한 도민은 이번 표결에서 반대·기권·불참·불출석 의원 30명을 빗대어 '제주도의원 중 사망한 30명에 대한 합동장례식을 거행한다'는 다소 격앙된 표현을 쓰기도 했다.

특히 25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시작으로 환경도시위원회를 제외한 상임위원회가 집행기관과 함께 유럽과 미국 등으로 해외연수를 떠나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민들이 의회를 바라보는 시선도 곱지 않다.

제주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26일 "10월 임시회 중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소속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발의하고 처리할 것을 도민 여러분께 약속 드린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비난 여론은 진정되지 않을 전망이다.

△'말 따로 행동 따로' 11대 도의회
제11대 도의회의 '말 따로 행동 따로'의 행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7월 제1회 추가경정예산 심사에서 올해 대중교통체계 개편 관련 예산 1488억원을 제주도의 뜻대로 통과시키고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버스준공영제 등 대중교통체제개편이 '돈 먹는 하마'라고 지적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

제10대 도의회 때 일이지만 버스준공영제와 관련해 동료 의원이 발의한 감사원 감사 요청안을 부결시킨 전력도 있다.

최근 제주시·서귀포시 행정시장 인사청문회에서도 행정시장 인사청문특위는 후보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난개발의 주범' '농업전문가가 아닌 부동산전문가'라고 질책해놓고 '적격' 판단을 내리면서 '심판은 도민들이 하면 된다'면서 책임을 도민들에게 돌리기도 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