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7일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마을을 또다시 갈등에 빠뜨리고 제주를 군사기지화하는 국제관함식을 취소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해군기지 건설을 위해 공권력과 사법력까지 동원했고 강정마을 공동체가 깨지고 수많은 사법 피해자가 양산됐다"라며 "촛불정부를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는 관함식이 아니라 직접 강정마을에 사과하고 명예와 공동체 회복을 약속했어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건설과정의 비민주성과 야만적 폭력성을 대통령이 사과한다고 제주해군기지로 인해 제주도 전체가 군사기지화 되고 강정마을이 해군기지 부속마을이 되는 것을 어찌 용납할 수 있겠는가"라며 "골 깊은 강정마을의 갈등에 더 깊고 아픈 상처만 남기고 한반도 평화에도 역행하는 2018 제주 국제관함식을 문재인 정부는 즉각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최근 제주해군기지의 크루즈 항로를 30도 항로로 변경하기 위해 서건도 앞바다 암초부분을 수심 13m로 준설할 계획이 드러났다"라며 "이 항로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의 핵심지역인 범섬지역을 가로지르는 항로로써 저수심 암초지대를 준설한다는 것은 생물권 보전지역을 제주도가 나서서 훼손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라며 30도 항로 준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