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1일 출항한 제11대 제주도의회가 출범초기부터 구설에 휘말리고 있다. 임기를 시작한지 채 100일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말과 행동이 다른 '언행불일치' 의정활동으로 도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심지어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첫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사를 앞두고 집행부 소속 공무원과 해외연수에 나서면서 집행부를 견제·감시하는 대의기관의 책무를 저버리는 것은 아닌지 도민사회의 우려가 적지 않다. 

대의기관의 책무를 저버린 11대 도의회의 자화상은 최근 하수 역류 사고로 논란을 빚은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권을 스스로 포기한데서 확인된다. 도의회는 신화역사공원의 오폐수가 도로위로 자주 역류하자 의원 22명이 요구한 대규모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본회의에 상정했다. 신화역사공원의 오수 역류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다른 대규모 개발사업장의 유사사례 여부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도의회가 자신들이 요구한 행정사무조사 안건을 스스로 부결시킨후 후폭풍이 거세다. 도의원들이 기권·불출석·투표불참 형태로 도민들이 위임한 견제·감시권한을 포기하자 도민사회의 비난에 직면했다. 특히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부결 직후 집행부 공무원들과 해외연수를 떠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회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과반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10월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요구서 처리를 약속했지만 한번 돌아선 민심을 돌려놓기에는 역부족이다.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부결후 해외연수에 나선 제11대 도의회의 행보는 도민들의 믿음을 저버린 것과 다르지 않다. 변화를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으로 민주당이 압승하고, 초선의원들이 대거 입성했지만 예전 도의회의 잘못된 구태를 답습하는 탓이다. 도민들이 위임한 권한을 도의원들이 포기해도 법적 처벌은 받지 않지만 혈세로 1명당 매월 475만원씩 꼬박꼬박 받는 '월급 수령 자격'이 있는지를 반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