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급 보건복지여성국장에 임태봉 도사회복지사협의회장 낙점
한 달 여 검증 과정 거치며 잇따라 ‘현직’ 발탁 평가 엇갈려

사진왼쪽 부터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임태봉 도보건복지여성국장, 이현숙 성평등정책관, 강석봉 장애인복지과장

민선7기 조직개편으로 신설한 제주도지사 직속 소통혁신정책관에 언론인 출신 김승철씨(57)가 임명됐다. 역시 개방형으로 공모한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임태봉 제주도사회복지사협회장(56)이 맡는다.

제주도는 28일 김 소통혁신정책관과 임 보건복지여성국장을 포함한 3·4급 개방형 직위 5명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4급 성평등정책관에 이현숙 전 한라일보 기자(46), 장애인복지과장에 강석봉 탐라장애인복지관 관장(55), 사무관급 김창열미술관장에 안규식 대구미술관 학예연구실장(50)을 각각 임용했다.

지난 8월 31일 공모 마감 후 서류 및 면접심사, 신원조회 등 임용 결격 사유를 최종 확인하는데 한 달 가까이 신경을 썼다.

도지사 직속으로 공약과 도민 갈등 관리, 청렴감찰까지 아우르는 등 절대적 권한이 주어지는 소통혁신정책관 낙점 등에 대해 일치감치 낙점설이 돌기도 했다.

김 소통혁신정책관은 한라일보에서 언론계에 입문한 후 2002년 우근민 도정 당시 정책특보와 투자진흥관을 역임했다. 2006년 인터넷신문 ‘시사제주’를 창간하고 12년 동안 대표를 지냈다.

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서귀포시장애인복지관 관장과 제주도장애인복지관 사무국장을 지냈다. 제11대에 이어 지난해 12대 제주도사회복지사협회장에 연임됐다. 오는 2020년 2월 29일까지 1년 반 정도의 임기를 남겨놓은 상태에서 자리를 옮겼다.

강 장애인복지과장도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장으로 취임한 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다 공직에 입문했다. 제주도교통약자이동센터장과 제주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전직이라고는 했지만 이 성평등정책관도 ‘현직 선호’가 두드려진 원 도정의 개방형 직위 공모 성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한편 제주도는 지역 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공직사회 경쟁력강화 등 공직 혁신을 위해 총 36개 직위를 개방형으로 전환했다. 오늘 임용을 포함 총 8개 직위의 주인이 가려졌고 나머지 17개 직위는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