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평과보고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추진방안(안) 마련
업무의 중복성 및 신속한 결정 부족…경쟁력 약화 위기도

내년 개최되는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의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집행기관의 일원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1일 한라홀에서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성과평가보고회'를 열고 '엑스포 개최결과 및 2019년 추진방안(안)'을 마련했다.

보고회 결과 제5회 엑스포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와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등 2개 조직이 행사를 집행함에 따라 업무의 중복성 및 신속한 결정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용역을 맡은 제주연구원은 "엑스포 집행기관 일원화를 통해 행사를 효율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집행기관의 일원화가 곤란할 경우 정확한 업무분장, 책임과 권한의 명확한 설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기자동차엑스포는 최근 타 지역에서도 유사행사가 개최됨에 따라 경쟁력이 약화되는 위기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타 지역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CFI 정책과 연계한 컨퍼런스 중심 개선,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까지 전시분야도 확대하는 전략 등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연구원은 △수익사업의 지속적 발굴 △관람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참여기업들을 위한 인센티브 강화 △서포터즈 운영 등 전기자동차엑스포 개선 및 발전방안 등을 제언했다.

제주연구원 관계자는 "집행기관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서는 수익사업의 발굴이 중요하다"며 "특히 관람객 확대를 위해서는 체험 및 참여형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과 함께 견학과 학습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제5회 전기자동차엑스포 개최 결과 전시분야에서 최신 전기차 전시로 관람객들의 호평을 얻었으며 제주 최초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변 도로 자율주행 시연, B2B 프로그램으로 91건의 비즈니스 상담도 성사됐다.

또한 컨퍼런스 분야에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영상메시지 및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세션 참여 등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을 한 단계 더 구체화하는 계기가 됐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