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허가 찬반 결론 앞두고 1일 기자회견 열어
"부결될 경우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반대할 것"

오는 3일 녹지국제병원 숙의형공론조사위원회가 구성한 도민참여단의 녹지국제병원 허가 찬반 결론이 내려지는 가운데 인근 마을 주민들이 '조속한 개원 허가'를 요구하고 나섰다.

서귀포시 토평동마을회(회장 오창훈)와 동홍마을회(회장 김도연)는 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히 녹지국제병원이 개원해 녹지그룹 및 JDC가 헬스케어타운 사업을 정상화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녹지그룹은 2015년 12월에 정부 승인을 받고 지난해 7월 병원 건물을 준공, 직원 134명을 채용해 같은해 8월 병원 개원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이후 민원처리 기한이 6차례나 연장됐고 올해 3월 최종 허가권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개원허가 여부를 공론조사 후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해 도민들의 갈등을 촉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평동과 동홍 마을 주민들은 외자 유치 핵심사업이라는 헬스케어타운의 신뢰성을 믿고 조상들의 묘가 있는 토지까지 제공했다"며 "원 지사는 그때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녹지국제병원을 한 번도 직접 보지 않고 그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어떻게 개원 가부를 결정할 수 있는가"라며 "도민참여단은 마을의 발전을 위해 땅을 내놓은 주민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반대 측 의견에만 현혹돼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민참여단 최종 결정 전 녹지국제병원 현장 방문 △조속 개원 허가 △녹지그룹의 공사 재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도민참여단 결론이 부결될 경우 제주도 신뢰성을 잃을 것"이라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강력히 반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부결되면 개발하지 않은 땅을 토지주에게 돌려줄 의향이 있나"며 "개발을 하지 않고 버려진 땅을 보고 있자니 마을회 입장에서 보기 딱하다"고 말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