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수색용 헬기로 중증환자 이송…응급처치 어려워
계류장 부지 등도 확보 안돼 복지부 공모선 탈락
이송률 매년 증가세…도 "제출자료 보완 등 노력"

제주도내 유입인구와 관광객 증가로 중증응급환자 이송률이 증가하면서 응급의료 전용헬기(닥터헬기) 도입이 시급해지고 있다.

하지만 행정에서는 닥터헬기 도입을 위한 계류장 부지도 제대로 확보하지 않고 있어 적극적인 대응 노력이 주문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응급환자 이송에 이용되는 헬기는 제주지방경찰청 1대, 제주지방해양경찰청 2대, 제주산림항공산림청 1대 등 총 4대다.

이 중 수색, 응급구조 등에 활용하는 해경 헬기 2대를 제외하고 산림청과 경찰청 헬기는 전문 응급의료진이 없고 응급처지 가능 시설이 부족해 단순 후송에 그치는 실정이다.

또한 제주도소방안전본부가 지난 5월께 중증 응급환자를 수도권으로 이송할 수 있는 '한라매'를 예산 252억원을 들여 도내 처음으로 도입했지만, 마린온 추락사고 영향으로 운항이 지속 미뤄지고 있다.

도외 지역으로 중증응급환자를 이송해야 할 경우 중앙119구조본부에 헬기를 요청해 2시간여 걸쳐 제주로 내려와 환자를 싣고 육지부 병원으로 이송하고 있는 등 불편이 많다.

이에 도는 지난 4월께 보건복지부의 닥터헬기 배치 지역 공모에 지원했지만, 복지부의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 기본지침'에 명시된 계류장 부지와 임시착륙장 확보를 제대로 하지 않아 고배를 마셨다. 선정 지역은 경기도(운영자 아주대병원)가 됐다.

실제로 도는 지난 4월 20일께 제주산림항공관리소에 닥터헬기 계류 지원을 요청했으나 "지원시설의 추가적 수용이 불가하다"며 거부당했다.

또 도는 공모에 탈락한 후에도 계류장 부지 확보 등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지 않아 도입 의지를 의심받고 있다.

이 가운데 제주도내 중증환자 헬기 이송건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헬기 이송 현환은 2016년 58건(도내 이송 41건·도외 이송 17건), 2016년 65건(도내 50건·도외 15건), 지난해 81건(도내 53건·도외 28건) 등이다.

도 관계자는 "증가하는 의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응급의료 취약지 해소를 통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닥터헬기 도입은 필요하다"며 "지난 복지부 공모에 제출했던 자료를 적극 보완해 다음 공모에는 배치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