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제주법정사 항일운동 재조명과 활성화 방안' 학술세미나 개최
김형목 책임연구위원 '법정사 항일운동의 계승 방안' 주제 발표

제주법정사 항일운동이 100주년을 맞은 가운데 개항 이래 제주지역 사회변동 속에서 법정사 항일운동을 조명하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제주도는 4일 서귀포시청 문화강좌실에서 '제주법정사 항일운동 재조명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형목 독립기념관 책임연구위원은 '법정사 항일운동의 계승 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법정사 항일운동 100주년을 맞아 법정사 항일운동을 어떻게 기억하고 체계적으로 전승해야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며 "제주지역에 거주하는 연구자는 물론 국내외 연구자와 정보 교류를 위한 인적 네트워크가 요청되며 매년 정기적인 학술회의 개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지역 항일운동사는 물론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사에서 차지하는 올바른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며 "이듬해 제주지역 3·1독립운동과 어떻게 연결되는 가운데 식민지시대 항일정신으로 계승되었는가 하는 문제와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항일운동 기념식을 정기적으로 개최해야 하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가칭 '법정사 항일운동기념사업회' 조직은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며 "이는 시민운동 차원에서 제주인 정체성 찾기로 연결될 수 있는 좋은 소재이며 학생들 참여를 권장함으로 역사의식 심화와 더불어 애향심을 고취시키는 주요한 기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법정사 항일운동의 재조명과 활성화 방안을 놓고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제주법정사 항일운동은 1919년 3·1운동보다 5개월 먼저 일어난 도내 최초의 항일운동으로 1910년대 종교계가 일으킨 전국 최대 규모의 무장항일운동이다.

1918년 10월 7일 서귀포시 도순동 산1번지에 있는 법정사에서 일본제국의 통치를 반대하던 승려들이 중심이 돼 신도와 민간인 등 700여명이 무장해 조직적으로 일본에 항거한 운동으로 항일의식을 전국에 확산하는 선구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