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국제병원(자료사진).

원희룡 지사 8일 주간정책히의서 입장표명…공식 발표시기 미정
비영리전환 등 놓고 녹지그룹측과 협의진행…정부 책임론도 부상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8일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위원회의 불허 권고에 대해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날 도청 삼다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와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가 불허권고 존중 입장을 피력하면서 국내 1호 외국인투자개방형병원(영리병원) 개원은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원 지사는 당장 녹지국제병원 개원 불허를 곧바로 공식화하기보다는 사업자측과 협의를 우선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개원을 불허할 법적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800억~1000억원대의 행정소송을 피하기 위한 명분을 찾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에서도 녹지국제병원과 JDC, 해당 지역 주민들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제주도는 비영리병원 전환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고 협의를 통해 사업자측과 행정소송이 아니라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와의 물밑 논의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도 박근혜 정부에서 승인한 영리병원 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지역주민들, 투자자, 의료공공성을 걱정했던 반대 여론, 헬스케어타운의 사업주체인 JDC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협의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중국 녹지그룹은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추진했고 2015년 12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녹지그룹은 778억원을 들여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안에 지난해 7월 병원을 준공했지만, 최종 허가권자인 제주도는 숙의형 공론조사로 개설 허가 여부를 매듭짓기로 했다. 공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58.9%)이 높게 나왔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