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지구(자료사진).

4차 회의 개최 여부 논의 중…다음주 일정 최종 확정
사업자측, 중국 해외투자 제한 대책 등 추가자료 제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자본검증이 이달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위원회 4차 회의를 이달 중 개최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구체적인 일정은 위원들의 의견을 물은 후 다음주 중 최종 확정한다.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753㎡에 5조2000억원을 투입해 제주 최대 규모의 마이스복합리조트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5년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를 제출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이후 도시계획심의와 교통영향평가 등이 행정절차가 진행됐지만 재원 조달 사업자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숙박 중심의 분양으로 사업자만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12월 자본검증위원회가 구성됐다. 

지난해 3월 자본검증위원회는 투자의향서와 분양수입 산출내역, 구체적 재원 조달 방안, 재무제표, 지역 상새방안 등 5개 보완서류를 추가로 요구했고 사업자측이 7월 관련 자료들을 제주도에 제출하면서 자본검증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사업시행자인 JCC㈜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화륭치업과 화륭치업의 모그룹인 화륭그룹 대표자가 교체되면서 자본검증이 또다시 미뤄졌다.

도는 또다시 사업자측에 중국정부의 해외투자 제한에 대한 대책, 투자회사 대표자 변경에 따른 회사 정책방향, 새로운 경영진의 제주방문 등을 통한 투자의지 확인 등을 요구했다.

이에 화륭치업의 새대표인 가오간은 지난달 11일 원희룡 지사를 만나 사업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데 이어 JCC㈜측이 추가 보완서류를 9월 14일 제출하면서 자본검증 재개를 위한 여건이 조성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자본검증위원회 위원들에게 회의 개최 여부를 묻고 있다"며 "중국 정부의 해외투자 제한 정책과 미중무역분쟁 상황 등을 지켜보다가 회의를 추후에 열지, 아니면 이달 중 열어 사업자가 제출한 보완자료를 검토할지를 다음주중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