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내습한 태풍 '차바'로 한천이 범람한 모습. 자료사진

300억원 투입 한천 복개구조물 철거 계획 추진
지역주민 협의·중앙부처 예산절충 등 과제 산적

제주시가 하천 범람 피해를 막기 위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해결과제가 산적하다는 지적이다.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 예산절충과 복개구조물 철거에 따른 주민 협의 등이 원만하게 진행돼야 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300억원을 투입해 생태하천을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태풍이나 집중호우 때마다 범람 피해가 우려되는 한천 복개구조물(길이 300m, 폭 45m)을 철거하고 2만960㎡를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거나 재정비하기로 했다.

또 복개구조물이 철거됨에 따라 2곳에 교량도 설치해 통행 불편을 해소한다.

이 사업은 최근 제주도 지방재정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하지만 지방재정심의 통과 조건인 주민 협의를 거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천 복개구조물 상부는 현재 차량 206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때문에 주변 상가와 주민들이 복개구조물 철거에 반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생태하천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도 과제다.

제주시는 지방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총사업비중 절반 규모인 국비 15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지만 아직 중앙부처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만약 국비 확보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이 무산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중앙절충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한천 범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개구조물을 철거한 후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계획”이라며 “국비 확보와 주민 협의 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