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자료사진).

2018 국제관함식 맞아 10일 제주민군복합항 대강당에서 열려
함정기술·무기체계 관계자 400여명 참가 특별강연 및 논문발표

해군은 2018 국제관함식을 맞아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하 제주해군기지)에서 함정기술세미나·해양무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함정기술 관련 유관기관 기술을 교류하고 국제관함식과 연계해 방산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해군을 비롯해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대한조선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세미나에는 산(産)·학(學)·연(硏)·관(官)·군(軍)의 함정기술과 무기체계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 첫째 날에는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해군은 창설 당시 외국에서 퇴역한 함정을 구입해야 했지만 이제는 마라도함과 같은 대형수송함과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을 직접 설계해 건조하고 있다"며 "이는 함정기술 및 해양무기체계 발전에 헌신해온 전문가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앞으로도 서로 힘을 합쳐 강하고 정예화된 해군 건설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특별강연에는 박의동 한국해양대학교 초빙교수가 '함정기술 발전방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을, 이승준 충남대학교 교수가 '충무공과 삼도수군통제영'을, 전완수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이 '어뢰대항 무기체계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분과별 논문발표와 방산전시회 관람이 진행된다.

특별 방산기획전은 국제관함식 기간 중 11일부터 제주민군복합항 주도로에서 진행되며 국내·외 20여 곳의 방산업체가 참여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