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관광객(자료사진).

중국 사드보복 크루즈선 입항 급감으로 수익성 타격
2030년 제주신항만 개발 완료후 필요시 재검토 방침

제주도가 제주 해운·항만·물류사업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추진했던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중국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보복으로 제주 입항 크루즈가 끊기면서 수익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제주도는 선진화된 항만관리·운영 시스템 및 전문조직 구축을 통한 대내외적 위상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제기되자 지난해 4~9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의뢰해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타당성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결과 경제적 타당성 등이 있다고 결론이 나자 제주도는 지난해 7월까지 해운항만물류공사를 설립키로 했다.

공사 수익의 대부분은 크루즈 입항에 따른 터미널이용료와 항만시설이용료다.  

그런데 지난해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사태로 인해 제주 입항 크루즈가 끊기면서 공사 설립의 경제적 타당성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됐다.

올해에도 1월부터 7월말까지 크루즈선의 제주 입항은 9차례에 그쳤다. 게다가 내년에도 22회만 입항계획이 잡혀있다.

결국 도는 지난 8월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에 맞춰 해운항만공사설립팀을 해체하고 제주신항만 개발이 완료되는 2030년 이후 공사 설립 필요시 재추진키로 결정했다.

도 관계자는 ""해운항만물류공사의 수익 대부분이 크루즈선 입항에 따른 터미널이용료 등인데 중국발 크루즈가 끊기면서 별도 공사 설립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