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시청.

서귀포시, 사전 동의 없이 벽면형 도로명판 설치
건물주 등 반발에 뒤늦게 안내문 발송 '뒷북행정' 

서귀포시가 건물주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건물과 사유지 담벼락 등에 도로명판을 부착해 말썽을 빚고 있다.

특히 시는 건물주 등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뒤늦게 도로명판 부착에 대해 설명하는 안내문을 보내는 등 뒷북행정을 자초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사업비 6000만원을 들여 지난달부터 서귀포시 지역에 현수식과 벽면형 도로명판 723개를 부착했다.

벽면형 도로명판은 이면도로나 골목길이 많은 구도심을 중심으로 건물벽면이나 담벼락 등에 설치했다. 

그러나 벽면형 도로명판이 대부분 일반 사유건물과 담벼락 등에 부착됐지만 사전에 이와 관련 건물주와 협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해당 건물주들이 전화 등을 통해 항의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건물주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서귀포시는 지난 10일께 벽면형 도로명판 설치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했다.

건물주 등 주민들은 아무런 설명 없이 몰래 벽면형 도로명판을 부착한 후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어쩔 수 없이 안내문을 보내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 현모씨는 "언제 붙였는지도 모르게 건물 벽면에 도로명판이 붙어있어 황당했다"며 "한마디 상의도 없이 개인 건물에 슬그머니 도로명판을 붙여 놓는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것으로 도로명판을 비롯해 사업을 추진할 때 무엇보다 지역 주민들과 소통을 하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 관계자는 "보행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벽면형 도로명판 시인성이 뛰어나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어 벽면형 도로명판을 설치하고 있다"며 "하지만 부착할 곳이 마땅치 않은 곳에는 어쩔 수 없이 개인 건물 등에 부착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안내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설치 안내문을 통해 설치를 원치 않으면 다른 곳으로 옮기겠다고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