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두) 하수처리장.

오는 2025년까지 3887억원 투입…처리용량 22만t 증설
사업비 확보 관건…원인자 부담금 징수·논리 개발 계획

제주시 동지역 하수처리와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주(도두)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내년 본격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와 도비 등 총 사업비 3887억원을 투입해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현대화사업은 하수처리시설 전체를 지하에 시설하고 지상에는 주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 등이 조성되며 처리용량도 하루 13만t에서 9만t이 늘어난 22만t으로 증량된다.

제주 하수처리장은 지난 1993년과 1999년 두 차례 시설돼 하루 13만t의 생활하수를 처리해왔지만 최근 유입인구와 각종 개발사업 증가에 따른 하수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처리용량 과부화에 직면했다.

이에 제주도는 지난 7월부터 제주 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기본방향 용역을 추진하고 국고지원 방안을 비롯해 무중단 공사기법, 시설부지의 적정성 등 환경부 협의를 위한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있다.

무중단 공법은 철거대상 시설의 대체시설을 우선 시공하고 가동한 후 대상시설을 철거해 다음단계 부지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제주도가 사업추진을 민간투자가 아닌 재정투자 방식으로 결정하면서 사업비 확보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앞서 도는 지난 6월 환경부 승인을 받으면서 9만t 증설에 대한 50%(954억원)를 국비로 확보했지만 나머지 2933억원은 지방비로 충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원인자 부담금 징수를 통한 하수도특별회계와 일반회계(연간 420억원 규모)에 따라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설 증설부분 50%에만 국비가 반영됨에 따라 논리개발 등을 통해 국비를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올해 하반기부터 중앙정부와 재원협의 등 각종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라며 "종합적인 공공하수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청정 제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