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자동차 사고 92.7%…규제·교육 병행돼야

건강 및 취미목적으로 자전거 이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적절한 교육을 통해 자전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16일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사고는 적절한 교육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의 대다수는 자전거-자전거, 자전거-자동차(이하 차대차)간에 발생, 최근 5년간 자전거 사고 총 7만9931건 가운데 92.7%(7만4115건)가 차대차 사고로 확인됐다.

특히 차대차 사고 중에서도 골목이나 옆으로 굽은 길 등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자전거에 부딪히는 측면 충돌로 인한 사고가 전체의 41.9%(3만3551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자전거 이용자가 좌우확인을 게을리 했을 때 발생하기 쉬우며, 자전거 이용자의 주위확인 의무 수행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게 강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최근 5년간 도로교통공단 자전거 안전교육실시현황에 따르면 어린이와 성인에 집중된 반면, 대인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연령대는 '13~20대', '51~60대', '65세 이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 실적이 낮은 연령대로 파악됐다.

강 의원은 "2016년도에 비해 2017년도 안전교육 실시횟수가 절 반 가까이 줄었다"고 지적하며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해 규제만 강화할 것이 아니라 규제와 교육이 함께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