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선박(사진=연합뉴스).

고용호 위원장·강충룡 의원 "경영비 가중 농가 피해" 지적

제주도의회가 제주산 농산물 물류비 부담 문제를 제주도가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산 농산물의 생산량은 채소 72만t, 과수 71만t, 식량·특용 6만t 등 연간 149만t에 이른다. 이 중 92만7000t이 도외로 공급되는데 94%인 87만7000t이 해상선박을 이용한다. 그 비용만 연간 740억원으로 추산된다.

또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서도 제주산 주요 농산물의 유통비 비율이 2016년 기준 양파가 소비자가격의 71%로 가장 높고, 월동무 65%, 감귤이 60%에 달했다. 이는 전국 평균 45%보다 최대 26%포인트 높은 것이다.제주도는 2007년 정부에 한미FTA 농산물 피해 지원대책으로 해상 운송비 지원을 건의했지만 정부는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이를 거절해왔다.

2015년에는 제주특별법에 섬지역인 제주산 농축수산물에 대한 운송 지원 특례 근거까지 마련했지만 아직도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비 지원을 공약한데다 소관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이를 편성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지만, 또다시 기재부는 내년 예산에서 제외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고용호 위원장(성산읍)·바른미래당 강충룡 의원(송산동·효돈동·영천동)은 "제주산 농산물 물류비 부담으로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국비를 책임지고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송영훈 의원(남원읍)·조훈배 의원(안덕면)은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언급하고 중간집하장이 포화 또는 주민 반발로 제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