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개선 시급 주민 요청에도 5년째 답보상태
노인교통사고 위험…행정 소극적 대처에 원성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근로자들의 출·퇴근 길목인 제주시 월평동 교차로가 기형적 도로 구조로 사고 위험이 높아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더구나 교통신호기 설치 및 도로구조 개선 요청이 5년째 이어지고 있는데도 행정에서는 소극적으로 대처해 주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난 19일 오후 제주시 월평동 1355-3번지 인근 교차로는 차량 통행이 많았다. 특히 이 구역은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차량 속도가 30㎞ 이하로 제한됐지만, 이를 지키는 운전자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또 이를 제재할 수 있는 과속 감시 카메라는 전무했다.

이 때문에 횡단보도와 황색 점멸등은 있지만 감속 및 보행자 안전 등의 효과를 거두기 힘들었다. 보다 신호 체계를 명확히 하는 삼색 신호등 등의 시설이 불가피했다.

버스 등 대형 차량이 왕복 2차선인 영평길에서 왕복 4차선인 영평상동복지회관으로 우회전 진입할 때는 중앙선 침범이 불가피할 정도로 회전반경이 좁아 도로구조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자치경찰단은 지난 2013년 5월과 지난해 2월 이 지역에 대한 교통시설심의위원회를 통해 심의를 진행했지만 각각 부결됐다.

이밖에 지난해 8월께 도의회 요청에 의해 자치경찰단과 제주시, 도로교통공단 등이 참여한 현장점검이 실시됐지만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같은 해 12월에도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주민 면담을 통해 교통신호기 설치가 건의되고, 같은 달 현장점검을 다시 진행했지만 이외의 별다른 조치가 없는 상황이다.

두 차례의 현장 점검에서는 교량난간 등으로 인한 기형적인 도로구조 때문에 교통신호기 설치를 위해서는 도로구조 개선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현장점검 결과, 시에 도로구조 개선을 위한 부지매입과 도로 확장 등의 역할이 요구됐지만 시는 현재 이 지역에 대한 토지매입 계획이 없는 상태다.

주민 현모씨(57)는 "초·중·고등학교가 인접한 이 지역은 학생 이동이 많고 노인들이 많이 살고 있어 과속 차량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며 "교통신호기 설치 등을 꾸준히 건의했지만 실행이 안 돼 주민들의 불안감만 커져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