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진로교육 매뉴얼 「중학생활 안내에서 고등학교 선택까지」 발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중학교 진로 교육 매뉴얼인 「중학생활 안내에서 고등학교 선택까지」를 펴냈다고 23일 밝혔다.

이 책은 중학교에 진학해 달라진 환경 속에서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진로를 탐색하기 위해 자신을 알아가는 시기인 2학년 학생, 소질과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발간했다.

매뉴얼은 총 6개의 분야로 구성됐다. 우선 '어서 와, 중학교는 처음이지'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다른점, 학습과 평가 방법 소개, 학교 내 시설 이용 방법 등이 실려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급변하는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과 이 시대에 갖춰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수록됐다.

'나의 강점은 무엇일까'에서는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는 다양한 검사 방법과 활용시 유의사항 등이 소개됐다.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는 자유학기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를 공부하는 방법을 담았다.  

'내신이 뭐예요'에서는 내신에 대한 안내부터 내신성적의 산출 방법, 교과별 학습 방법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내신을 관리할 수 있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수록됐다.

마지막으로 '제주에는 어떤 고등학교가 있을까'는 도내 고등학교의 종류와 특성을 자세히 안내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입선발고사가 폐지되고 내신 100%로 고등학교 입학 전형이 바뀌었다"며 "학생들의 행복한 중학교 생활과 현명한 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진로교육 도움 자료로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