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5일 회견 "삼다수 공장 노동자 사망사고 비통"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전환·무기예약직 차별 해소 등 촉구

전국민주노총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2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형 일자리 정책의 첫 단추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Zero) 시대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독단적이며 음모적인 행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기자회견에 앞서 "비통한 심정으로 기자회견을 시작한다"며 울산항만공사 비정규 노동자 고(故) 김원찬씨의 사망과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생수공장에서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묵상을 진행했다.

이어 삼다수 생수공장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망사고라는 중대재해가 발생한 후에야 삼다수 내부의 여러 문제와 열악한 근무환경 등이 드러나고 있다"며 "심지어 내부를 감시하고 견제할 노동조합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장이 만들어진 십 수 년 동안 방치한 것이며, 결국 사망사고라는 중대 재해까지 이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제주도 출자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사무 등 320여 곳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불안정 노동자들의 절박한 처지가 시급하게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2단계 전환대상인 제주도 출자·출연기관은 10월말까지, 3단계 전환대상인 민간위탁사무는 12월 말까지 정규직 전환 방침이 제시돼야 한다"며 "그러나 원도정은 2~3단계 전환대상이나 전환 방식과 절차 등 전환과 관련한 어떤 내용도 철저하게 비공개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원 도정의 독단적이며 음모적인 행정, 정부의 가이드라인조차 어겨가면서 철저하게 베일 속에 감춰진 늑장대응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전환 △'묻지마 자회사 전환' 폐기 △기관전환 심의 결과에 대한 이의·구제제도 마련 △무기계약직 차별해소와 정규직 전환을 위한 2019년 예산 편성 △독단행정 중단·행정정보 공개하고 노정교섭 나설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