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국감서 특별법 개정안 처리,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4·3 완전 해결 건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간부공무원과 선서를 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년 만에 제주 지역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인재근, 이하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제주 4·3 완전 해결, 강정마을 공동체 지원 회복, 제주특별법 개정안 연내 처리 등의 현안 사업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행안위 국감에 참석해 “이제는 제주가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과 치유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때”라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제2공항 문제는 타당성 재조사를 거쳐 빠른 시일 내 지역 주민 모두가 납득할 만한 결론을 낼 것”이라며 “지자체 최초로 시도된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도 결과를 존중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최대한의 방비책을 마련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한 지원을 더 이상 늦출 수는 없다”며 “관련법 개정이 국회 차원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고 최대한 빠른 시기에 통과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피력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0일 제주도청 대회의실에서 제주도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지원과 관련해서도 “앞으로 강정마을 주민, 해군, 제주도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을 경주 하겠다”며 강정주민들이 스스로 확정한 공동체 회복 사업에 국회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다.

원 지사는 “6단계 제주특별법은 환경 친화적이며, 주민 복리를 증대하는 목적조항 개정을 포함한 제주의 미래 방향 설정에 있어 중요한 내용들이 포함돼 있다”며 올해 내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밖에도 4차 산업 혁명 대비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기 위한 특구 지정 건의,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확충,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물류비 지원 등 자치분권을 실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입법적·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도는 난개발을 방지하고, 청정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강력한 환경보호 정책과 기준을 마련해 운영 중”이라며 “제주의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은 근본 원인을 찾아 확실한 대책을 세우고, 과감한 투자 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할 것”이라 피력했다.

이를 위해 외국인 투자영주권을 관광지와 관광단지로 제한, 대규모 투자 자본에 대한 검증 , 대중교통 전면 개편, 재활용품 분리배출제 운영 등 도정 업무 전반에 대해 보고했다.

한편 이날 국정감사에는 제주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을 비롯해 11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