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기념사업회, 유족회 26일 국회 행안위에 건의문 전달

제주4·3희생자유족회 대표들이 26일 오전 국정감사로 제주를 찾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주도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 촉구 제3차 범도민결의대회'를 열고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에 봄이 온다고 말을 했는데, 이제 봄이 지나 가을이 오고 있는데도 4·3특별법 개정안은 언제나 통과될 지 알 수가 없다"며 4·3특별법 개정과 과련한 정부와 국회에 대해서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하며 건의문을 전달했다.

유족들은 "제주4·3이 7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가 가기 전에 국회에서 조속히 제주4·3특별법을 심의하고 본회의에서 통과시켜 줄 것을 온 도민과 4.3유족이 희망한다"며 "당리당략과 이념 잣대에 얽매여 제주도민과 유족의 절박한 심정을 짓밟지 말아 달라"면서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지난해 제주가 지역국인 더불어민주당오영훈 의원이 대표발의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은 군사재판 무효화, 4·3희생자 배·보상, 4·3트라우마센터 설립 등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법적 과제들이 포함됐지만 현재 국회에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채 계류중에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