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황국 의원·강성균 위원장 지적

제주도와 제주4·3평화재단이 올해 4·3 70주년을 맞아 다양한 추념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정작 생존희생자·유족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황국 의원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용담1동·용담2동)은 25일 제주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4·3평화재단 설립 10년이 됐는데 최근 4년간 공공기관 평가에서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며 "지금까지 4·3과 관련해서 거의 묻지마 식 예산편성이 이뤄진 측면이 있다. 이런 것들이 되레 기관평가에서는 나쁜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4월 3일 70주년 추념일 당시 유족들은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했다"며 "4·3 70주년 관련 사업이 117건이고, 여기에 투입된 예산이 147억원이다. 추념일만이라도 유족들을 위해 따뜻한 밥 한끼 대접할 수는 없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 김 의원은 "유족 복지사업 확대를 위한 가칭 '4.3유족회관'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며 "유족 장학금 지원사업도 지원액을 현실에 맞게 상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성균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강성균 위원장(애월읍)은 "평화재단의 전체 예산에서 유족지원 사업 예산은 3%, 전체사업에서는 8%다"며 "기관 사업만하고 있다는 증거다. 유족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은 "모자란 부분도 있지만, 설립 10주년과 4·3 70주년을 맞아 많아 보완하고 분발하려고 하고 있다"며 "유족 복지를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