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심 제주특별자치도 도민안전실 안전정책과 주무관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을 위한 기존 문자 위주의 재난안전 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미지 중심으로 요약해 제공하고 있다. 

먼저 생활과 밀접한 어린이 안전을 비롯해 승강기 사고 등 생활안전(8개), 호우와 폭염 등 자연재난(9개), 감염병과 선박사고 등 사회재난(6개), 기타 재난대비(2개) 등 25개 유형을 대상으로 제작했다. 

또 각 기관별로 제작한 전기사고 등 6개 유형을 추가로 이미지화 하는 등 꼭 알아야 하는 내용 위주로 총 31개 유형의 국민행동요령을 제작했다.

이미지 중심 국민행동요령은 국민안전교육포털(kasem.safekorea.go.kr),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제공하며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이미지를 활용한 국민행동요령은 모든 국민이 이해하기 쉽고 꼭 알아야 할 핵심 행동요령 위주로 수록되어 있어 피해 예방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또 등산객이나 행락객 등이 늘어나는 가을 나들이 철을 맞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를 '집중 신고기간(가을 나들이 철 위험 신고 '안전신문고'로 하세요)'으로 정하고 안전 위험요인에 대한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기대하고 있다.

신고대상은 축제장·유원지·야영장 내 위험시설물, 등산로·보행로 파손, 낙석 위험, 불법 취사나 소각행위 등 가을 나들이 철에 발생하기 쉬운 생활 속 안전위험 요인이 모두 해당된다. 

신고방법은 안전신문고 누리집(www.safetyreport.go.kr) 또는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이 앱은 구글 'play스토어' 또는 '앱스토어(App store)'에서 '안전신문고'를 검색해 설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