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나서야 할 제주도가 되레 갈등을 조장하는 모양새다. 지난 10월 강정마을 앞 바다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이 끝나고 도가 찬성측 주민들만 모아 크루즈 선진지 시찰을 다녀왔다는 것이다. 더욱이 시찰이 지난 9월 국제관함식 개최 찬반 논란이 확산되던 시기에 추진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도가 강정마을 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25일 열린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 10월17~22일 일본 크루즈산업 선진지 시찰의 문제점을 집중 제기했다. 도의원들은 "강정마을 주민들 사이에서 관함식 개최를 놓고 찬반 갈등을 겪고 있을 때 추진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쪽에서는 관함식에 항의하고 있는데 다른 한쪽에서 는 행정이 반대 주민을 뺀 해외시찰을 준비하고 있었다니 말그대로 어이없는 일이다. 게다가 해양산업과에서 추진한 시찰에 대해 정작 갈등해소지원단은 모르는 엇박자 행정까지 드러냈다.

그런가하면 제주도가 해군(국방부)이 마을회를 상대로 제기한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사실도 파악하지 못한데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반대투쟁으로 공사를 지연시킨 강정주민들에게 청구했던 34억원의 구상권을 철회했다. 하지만 해군이 반대주민 등이 설치한 망루 등을 철거하는데 소요된 8970만원에 대한 청구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그런데도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철회 등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도가 이같은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니 한심할 뿐이다.

이래서야 제주도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 갈등 해결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마저 든다. 10년 넘게 갈등을 겪은 강정마을의 주민화합과 공동체 회복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찬성·반대 주민 할 것 없이 한데 아우를 수 있는 진정성 있고 실효성 있는 대책들이 절실하다. 행정이 뒤에서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