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정이 시행중인 버스 준공영제가 민간운송사업자의 배를 불리는 문제로 바람 잘 날이 없다. 원 도정이 지난해 8월부터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한 사업체에 매년 수백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자 도의회 등을 중심으로 '혈세 낭비' 여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원 도정은 민간 버스업체의 보조금 사용 적정성 등을 파악하려는 도의회의 자료 공개마저 거부해 제주도감사위원회의 특정감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도의회 강성민 의원은 지난 26일 행정사무감사 강평에 앞서 원 도정이 민간운송업체에게 100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한 버스 준공영제의 특정감사를 감사위원회에 요구했다. 최근 제주버스노동자들이 제기한 사업자의 복리후생비 부당 사용 의혹을 감사위가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동자들은 복리후생비로 지원한 보조금이 버스기사 사고 손실금, 직원 경조사비, 설 선물구입비 등 목적과 맞지 않게 지출된다면서 철저한 관리·감독을 원 도정에 요구했다. 

반면 원 도정은 복리후생비 부당 사용의 의혹을 해소하려는 도의회의 요구를 거부, 감사위의 특정감사 실시에 명분을 달아줬다. 강 의원이 요구한 사업자의 계정별 원장 내역 공개를 사기업 영업기밀이라고 거부해 감사위 차원에서의 의혹 해소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감사위는 당초 내년 제주도 정기 감사때 버스준공영제를 살펴보기로 했지만 복리후생비 부당 사용 의혹이 내년에도 재연될 수 있다는 도의회의 지적에 따라 앞당기겠다고 답했다.

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감사위의 특정감사가 시기상조일수도 있지만 투명한 혈세 사용처 확인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더 지배적이다. 복리후생비 외에도 정비·관리직원 인건비로 지원한 보조금을 사업자들이 임원 인건비로 전용하면서 1억원 고액 연봉 수령의 도덕적 해이도 불거지고 있다. 원 도정은 자료공개 거부에서 벗어나 되레 감사위의 특정감사를 자청하는 등 도민들이 우려하는 혈세 낭비를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