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중단 위기

제주도내 쓰레기 매립장(자료사진).

동복리 "제주도 협약 불이행" 주장 집회 예고
도전역 매립장 만적 임박…반입 제한 등 우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를 둘러싼 행정과 주민간 갈등이 재점화되면서 공사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도내 매립장 만적이 임박한 상황에서 내년 1월 환경자원순환센터 준공이 늦어질 경우 폐기물 처리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동복리 주민 집단 반발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구좌읍 동복리 26만7095㎡ 부지에 총사업비 2034억원을 투입하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환경자원순환센터는 200만㎥ 규모의 매립장과 침출수관로 10㎞, 1일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소각시설 등을 갖추게 되며, 오는 11월 26일부터 2개월간 시범가동을 거쳐 내년 1월 26일 준공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그런데 동복리는 지난 15일 마을과 제주도간 협의사항 불이행에 따른 입장을 제주도에 전달했다. 

동복리는 제주도가 소각시설 폐열 농경지 보급, 전기발전시설 수입 환원, 전망타워 및 편익시설 설치 등 협의사항 3건을 이행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동복리는 오는 11월 1일부터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중단을 위한 단체행동을 예고했으며, 도청 앞 집회신고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동복리 관계자는 "제주도에 협의사항 이행을 요구했으나 명확한 답변이 없어 단체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도내 매립장 만적 초읽기 
제주도 전역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을 통합 처리하게 될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가 중단될 위기를 맞으면서 폐기물 처리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폐기물을 처리하는 매립장들이 만적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매립장별 매립률을 보면 제주시 봉개매립장 99.3%, 서부매립장 98.2%, 동부매립장 95.6%, 서귀포시 색달매립장 91.8% 등으로 잔여용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제주시는 11월 1일부터 소각재와 사업장 및 건설 폐기물 등에 대한 매립장 반입을 제한키로 했다. 

또 개인이 품목별로 분리하지 않고 혼합 배출하는 폐기물 반입도 제한하는 등 매립장 사용기간을 최대한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도내 매립장이 만적된 이후에도 환경자원순환센터가 준공되지 못할 경우 폐기물 처리대란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만큼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환경자원순환센터가 조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과 계속 대화를 하고 있다"며 "주민 협의사항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