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사당.

국회가 470조5000억원 규모의 이른바 '슈퍼예산' 처리를 위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수행을 위한 밑거름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회는 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를 시작으로 오는 12일 까지 경제부처와 비경제 부처로 나눠 예산안 상정 및 심사를 진행한다.

동시에 9일부터는 부처별 확정된 예산에 대한 예결위 이관 심사가 진행되며, 예산안 증액·삭감을 위한 예산안조정소위는 15일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가 제출한 2019년도 정부 예산안은 소득주도 성장을 비롯한 일자리 창출 등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가 포함된 등 모두 470조 5000억원 규모다.

이에 대해 야당은 정부예산의 대폭 삭감을 예고, 정부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예산안을 사수하기 위해 정부, 청와대와 머리를 맞댔다.

이날 당정청은 국회에서 제 6차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의 확대재정이 불가피 하다는 데 대해 뜻을 같이 하며 예산안의 법정 처리 시한인 12월2일 내 통과를 위해 힘을 쏟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국회에 계류된 민생법안, 개혁법안 등이 정기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논의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이 등 이 참석했다.

예산안은 예결위 소위, 전체회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며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전망이다. 그러나 야당이 예산안의 대폭 삭감을 예고 하고 있는 만큼 예산안 처리의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