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길을 따라 걷는 사람들(자료사진).

2018 제주올레걷기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잘못된 길은 없다'를 슬로건을 내건 이번 축제는 올레꾼과 지역 주민 등 1만여명의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일 서귀포칠십리시공원에서 사흘간의 일정을 마쳤다.

축제는 첫째 날인 지난 1일 제주올레 5코스(남원포구~하효항)를, 2일에는 제주올레 6코스(하효항~칠십리시공원)을 정방향으로, 마지막 날인 3일은 제주올레 7코스를 역방향(월평아왜낭목쉼터~칠십리시공원)을 걷는 코스로 마련됐다.

앞서 지난 1일 서귀포 남원포구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축제 코스가 지나는 마을 주민들과 일본 규슈, 미야기, 대만 등 해외 트레일 관계자들이 참석해 이번 축제의 슬로건인 '잘못된 길은 없다'라는 메시지를 외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개막식에는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양윤경 서귀포시장, 서명숙 제주올레 이사장, 제주도의회 강성의, 고은실 의원, 다카네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수석영사, 장바오치 주제주중화인민공화국총영사관 부총영사,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 양기철 제주도 관광국장, 김계환 해병대 9여단장, 고기철 제주지방경찰청 차장 등 주요 인사와 남원1리장, 하효마을회장, 보목마을회장, 월평마을회장, 법환마을회장 등이 참석했다.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피해를 줄이고자 프리 플라스틱 도시락만을 사전예약을 통해 판매하고, 마을 먹거리에도 일회용 제품 사용을 없앴다. 제주 재료를 활용한 부녀회의 점심 먹거리 외에도 뿔소라구이, 뿔소라 꼬치구이는 올레꾼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청춘의 기록 프로젝트에 참가한 젊은 음악가들, 민주평화통일합창단, 여행스케치 등도 공연에 나서 제주의 자연 속에서 울려 퍼지는 아름다운 선율에 올레꾼들은 제주 가을에 더 깊이 빠져들었다.  

지역 주민과 아이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셋째 날인 3일에는 어린이올레로 꾸려졌다. 강정 인근의 말질로 종점에서는 깡통열차 타기, 캘리그래피 부채만들기가 진행됐고, 법환포구에서는 캔들 제작, 테왁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펼쳐졌다. 

서명숙 사단법인 제주올레 이사장은 "제주의 가을은 너무나 아름답다. 특히 축제기간 동안은 특별히 더 아름다웠다. 한 톨도 놓치지 않고 아름다운 제주의 가을을 오감으로 느꼈기를 바란다"며 "자신에게 주는 선물 같은 시간으로 축제를 기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올레가 주최하는 제주올레걷기축제는 하루 한 코스씩 제주올레 길을 걸으며 공연, 체험, 먹거리를 즐기는 이동형 축제로 올해 9회째를 맞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