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사당(자료사진).

국회 운영위원회가 6일 청와대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 여·야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기반한 경제정책을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이날 국정감사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 전방위적 공세를 예고했던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현 정부의 소득주도정책의 실패를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은 "당초에는 연말에 소득주도성장 성과가 있을 것 이라고 하던데 이제 내년으로 넘어갔다"며 "소득주도성장으로 피눈물을 흘리는 국민들 생각해 하루 빨리 거취를 생각하라"며 비난했다.

이에 대해 장 실장은 "국가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는 표현은 경제적으로 과한 해석"이라며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이라는 입장으로 장 실장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장 실장과 해석을 달리하면서 경제정책에 대한 '엇박' 행보로 논란이 일었다.

김 부총리는 "지금은 경기 하방 위험 가능성이 크다"며 "어떻게 우리 경제의 모멘텀을 돌릴까에 다 같이 신경을 써야할 때로, 문재인 대통령이나 이낙연 국무총리나 저나 경제문제에 노심초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국회 운영이 국정감사에는 경제 정책 외에도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서 비준에 대한 국회 동의를 얻지 않아 위헌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