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당시 성폭행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이에 대한 대국민 사과에서 나섰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7일 "5·18 민주화운동 당시 성폭력에 관한 정부 조사에서 계엄군 등에 의한 성폭행과 추행, 성고문 등 여성인권 침해행위가 확인됐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5·18 계엄군 등 성폭력 공동조사단'은 당시 계엄군 등에 의한 성폭행 피해와 연행·구금된 피해자와 일반 시민에 대한 성추행·성고문 등 여성인권침해행위를 다수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정부와 군을 대표해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민주화운동 현장에서 여성의 인권을 짓밟는 참혹한 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계엄군 지휘부의 무자비한 진압 작전으로 무고한 여성 시민에게 피해를 준 것을 통렬히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장관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인권과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며 "앞으로 출범하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당시 가해자 또는 소속부대 조사와 함께 "5·18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상 '진상규명'의 범위에 '성폭력'을 명시할 것을 제언한 진상조사단의 권고를 엄중히 받아들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