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워크숍 화해 모드 편중 경계 주문
통일부·행정안전부 등 지자체 교류 가이드라인 설정 작업 속도 

'백두에서 한라까지'캐치프레이즈 아래 남북교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접근과 해결 방법에 대한 셈법이 복잡해졌다.

7·8일 이틀간 제주도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제10회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 워크숍은 최근 남북 교류와 화해 모드 등으로 높은 집중도를 보였다.

워크숍은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와 경기연구원이 지난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학술·연구 교류의 연장선으로 꾸려졌다. 특히 올해 통일부 주관의 '전국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 세션'이 포함되며 관심을 모았다.

그동안 민간 차원의 교류 사업을 설명하고 향후 전망 등을 논의하던 것에서 벗어나 통일 비용과 갈등 해소 등 현실 과제를 언급하는 등 달라진 분위기를 반영했다.

정부와 지자체, 민간 차원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교류의 폭을 확대하는 보편적 접근부터 남북간 경제적 격차를 좁히는 데 대한 국민적 동의를 구할 수 있는가와 '지역 갈등' 등 사회적 비용 산정 등 중장기 전략과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비공개로 진행한 지자체 세션은 통일부가 지난 남북정상회담 이후 지자체 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그에 따른 지자체의 의견을 추가로 듣는 첫 모임으로 의미를 더했다.

특히 남북 지자체 교류를 위한 부처간 협력 차원에서 행정안전부에서도 참여하는 등 향후 지자체 사업 방향에 있어 의미있는 진전이 기대됐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 카본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비롯해 △흑돼지 양돈지원사업 △감귤 보내기 사업 △제주-북한 평화 크루즈라인 개설 △남북한 교차관광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존 공동협력 △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남북 에너지 평화협력 사업 등 '5+1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