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토론회서 "서귀포 응급의료 접근성 취약" 주장

국내 1호 외국인투자개방형병원(영리병원) 개원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내 위치한 제주녹지국제병원 건물을 공공병원으로 매입해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의료영리화저지 및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9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영리병원을 넘어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는 이날 "녹지국제병원을 공공병원으로 매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의료비중이 전국 평균에 비해 높음에도 서귀포시는 응급의료 접근성이 취약하므로 공공의료기관을 늘려야 한다"며 "2015년 기준 서귀포시 접근성 취약인구(응급의료기관에 30분내 도달할 수 없는 인구)가 36.5%로 전국 평균 24.80%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토론자인 변혜진 건강과대안 상임연구위원은 "제주도정은 영리병원 불허 도민 의견에 대한 정책집행 뿐만 아니라 도민의 공적의사소통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그에 대한 대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중국 녹지그룹은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추진, 2015년 12월 정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녹지그룹은 778억원을 들여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안에 지난해 7월 병원을 준공했지만, 최종 허가권자인 제주도는 숙의형 공론조사로 개설 허가 여부를 매듭짓기로 했다. 공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58.9%)이 높게 나오자 원희룡 도지사는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