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평화공원(자료사진).

강창일ㆍ제주 4.3 평화재단ㆍ외교부, 제주 4.3 UN 인권심포지엄 추진
오영훈, 예결특위 전체회의서 희생자 배ㆍ보상 실질적 추진 방안 주문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이 대내외 활동에 적극 나서고있다.

국회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제주 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과 함께 오는 2019년 6월 21일 개최를 목표로 '제주4.3 UN 인권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제주4.3과 인권, 책임, 그리고 평화(가칭)' 라는 슬로건 아래 추진되며 뉴욕 UN본부 회의실 개최를 위해 UN대한민국 대표부가 힘을 보태고 있다. 

앞서 지난 지난 9일에는 외교부 다자외교 조정관인 강정식 대사와 함께 관련 내용을 협의하고, 향후 역할 분담 등에 대해 논의 한 바 있다.

특히 제8회 제주4.3 평화포럼에서 외교부와 함께 UN 인권 심포지엄 구체안과 추진계획 협의를 진행하고, 내년부터심포지엄 발표자 확정과 제반 사항 준비 등 구체적 실무에 본격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발표자로는 노암 촘슨기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명예교수, 브루스 커밍스 미국 시카고 대학교 석좌교수, 존 메릴 전 미국무부 동북아 실장, 찰스 헨리 전 뉴욕 AP 통신 편집부국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UN인권이사회 분과위원을 맡고있는 백태웅 하와이대학교 로스쿨 교수, 김대중 도서관장인 박명림 연세대 교수 등을 발표자로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은 "제주 4.3 UN 인권 심포지엄에 세계적 석학들이 참석해 4.3의 역사적 진실을 재조명하고 세계의 인권과 평화의 의지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UN 대한민국 대표부가 주최하고, 강 의원과 제주 4.3 평화재단,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관하는 심포지엄은 4.3 유족회, 범국민위 등 4.3 관련 단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 불교단체, 뉴욕민권센터, 재미제주도민회(뉴욕) 등 20여개 단체가 후원할 예정이다.

반면 국회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ㆍ제주시을)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 "희생자 배ㆍ보상문제의 실질적 추진을 위해 재정 당국과 행안부가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현재 진행중인 제주4.3사건 당시 계엄령 하의 군사재판에 대한 재심에서 무효가 결정되면 희생자 배ㆍ보상이 불가피 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