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제주도청 출입기자들과 한라산 탐방
김정은 위원장 방문 가정한 준비사항 점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한라산 방문 시 헬기 백록담 착륙을 검토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원 지사는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라산 백록담을 방문할 경우 대비한 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제주도청 출입기자들과 함께 한라산 남벽 탐방로를 통해 백록담 정상에 올랐다.

이날 백록담 정상에 오른 원 지사는 "한라산은 보존 차원에서 백두산처럼 시설을 만들지 못하고 걸어서 올라오기는 쉽지 않는 상황"이라며 "(김 위원장을 태운) 헬기 착륙 방안에 대해 실무적으로 두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검토 중인 두 가지 방안은 백록담 분화구 안에 헬기를 착륙하는 것과 기존에 있는 성판악 코스 주변 착륙장에 헬기를 내리는 것이다.

백록담 착륙에 대해 원 지사는 "헬기 착륙 가능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며 "백록담 분화구 안에 착륙하면 백두산 천지 물과 한라산 분화구 물을 합수하고 헬기가 다시 올라올 수 있는지 등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북악산에 올라 "김 위원장이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 줄 수 있다"며 김 위원장과의 산행 계획을 꺼냈다.

이후 원 지사는 주간정책조정회의나 논평 등을 통해 "백두산 정상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보여준 비핵화와 남북교류협력, 평화통일 의지가 한라산에서 실현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김 위원장의 한라산 방문을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라산 정상에 오른 소감에 대해 원 지사는 "한라산이 민족의 명산이라는 것이 실감 난다"며 "한라산에서 핵무기 없는 평화를 이루는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24년 동안 통제되고 있는 백록담 남벽 탐방로 재개방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