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42만8000t 확보…국비 중앙절충 총력
원단위 적용기준 통일…원인자부담금 대상도 강화

제주도가 오는 2025년까지 현재 하수처리용량 24만t에서 42만8000t 수준까지 확대키로 결정했다.

도는 14일 오전 10시 도청 기자실에서 '맞춤형 종합 하수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하수처리대책을 획기적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하수유입량 증가에 대비하고 유출사고 등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내년 9월까지 '시설관리공단'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맞춤형 관리체계 및 지역주민과 상생 등을 기본으로 한 하수처리 종합 비상대응체제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행정부지사가 총괄하고 상하수도본부장 외 9개 실국이 단장을 맡는 '제주특별자치도 하수관리 종합기획단'을 설치하고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대응을 추진한다.

우선 현재의 하수처리용량을 2025년까지 42만8000t 수준까지 확보하기 위해 제주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비 중 시설개량(13만t)을 포함한 전체 사업비 3887억원 가운데 50%(1943억원)의 국비 확보를 위한 논리개발 및 중앙절충을 강화한다.

특히 지방비 170억원을 방류관 개선, 악취 저감시설 및 노후 차집관로 보수 등 시급한 현안사업에 우선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상·하수도 원단위 적용이 수도·하수정비계획 및 물수요관리종합계획, 건축물 용도별 오수발생량 등 각각 적용으로 편차가 발생함에 따라 통일된 원단위 적용기준과 매년 물 소비량 등을 감안한 원단위 보정 등 제도개선방안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원인자부담금 부과대상 강화도 추진하며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맞춤형 관리를 통한 효율적 인력 관리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하수처리 안정화시점까지 하수관리 종합 관리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며 "청정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