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봉 의원.

14일 1차 회의 개최…부위원장에 강민숙 의원 선출

도내 22곳의 대규모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장에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노형을)이 선출됐다. 또 부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강민숙 의원(비례대표)이 선임됐다.

대규모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특위는 14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이밖에 특위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창권(외도동·이호동·도두동), 홍명환(이도2동갑), 강성의(화북동), 조훈배 의원(안덕면), 바른미래당 한영진 의원(비례대표), 무소속 허창옥 의원(대정읍)이 참여하고 있다.

이상봉 위원장은  "도의회는 청정한 제주를 지키고 제주도민 삶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해 이번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제주에 투자되는 자본에 대한 기준을 정확하게 재정립하고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2개 조사대상 사업장에 대한 현장조사만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타 지역 사례를 참고해 시간에 쫓겨 부실한 조사가 되지 않도록 특위 위원들과 충분히 논의한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현직 도지사 증인 채택 여부는 특위 위원들과 상의해서 결정하겠다"면서도 "당시 상황에 대한 증언이 필요하다면 출석을 요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피력했다.

또 "특위 활동 기한과 구체적인 조사대상과 범위, 외부 전문가 조사단(조사요원) 구성 등 조사계획서에 구체적으로 담기게 된다"며 "내년 1월부터는 본격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행정사무조사 계획서는 본회의 의결 사안이기 때문에 내년 1월부터 특위가 활동을 시작하려면 15일부터 시작되는 제366회 제2차 정례회 또는 12월 중순 이후에 열릴 제367회 임시회에서 처리돼야 한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