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체력인증센터는 오전·오후·저녁반으로 나눠 시민들을 대상으로 체력증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한 권 기자

제주체력인증센터 직원 고용 불안...1~2월 서비스 중단 반복
연 5000명 이용 불구 행정 예산지원 난색...이용객 불편 심화

연간 제주시민 5000명 이상의 건강을 관리하는 제주체력인증센터 직원들의 고용 불안이 반복되고 있다.

예산 문제로 매년 1~2월 센터 운영이 중단되면서 체계적인 체력관리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을 도모한다는 무상체육복지서비스 사업 취지를 반감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시 등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민체육진흥공단은 2015년부터 '국민체력100사업' 제주체력인증센터를 설치해 운영비를 제주도에 지원하고 있다.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센터 직원 4명이 방문객들에게 체력측정과 맞춤형 운동처방, 체력증진교실 프로그램 등 체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 이용객은 지난해 5000명, 올해 11월 현재 5479명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매년 1~2월 운영비를 지급받지 못한 센터는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어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한해 50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음에도 제주도가 센터 연중 운영을 위한 예산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고용 불안에 따른 서비스 질 저하도 우려되고 있다.

현재 제주체력인증센터 건강운동관리사 등 직원 4명은 기금사업으로 10개월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기간제 근로자다.

공단으로부터 한해 1억6000만원의 예산이 내려오지만 이는 3월부터 12월까지 운영비로, 사업기간 종료와 함께 근로 계약도 종료됐다가 3월에 다시 고용되고 있다.

사업 공백에 따라 올해 6월 사업비 53억원을 들여 신축한 전천후육상경기장 시설 2층 일부를 사용하고 있는 센터는 2개월간 '휴점'에 들어가 예산 낭비도 초래되고 있다.

더구나 올해는 운영비까지 부족하다보니 월~토요일 운영하던 것을 이달부터 월~금요일로 단축하는 것도 모자라 12월부터는 아예 직원들이 2명씩 2주간으로 나눠 근무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직원들은 퇴직금은커녕 센터가 문을 닫는 동안 실업급여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전국 42개 센터 가운데 25개 센터는 1월부터 12월까지 연중 운영되고 있어 제주와 대조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지방비 지원을 통한 연중 운영과 함께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는 보건소 건강지도사와 마찬가지로 정규직 전환 등의 고용 안정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