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원희룡 도지사.

원희룡 지사 15일 시정연설서 내년 도정운영 방침 밝혀
제주형 지방자치 모델 확립·행정체제개편 도민의견 반영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5일 "2019년 제주도정은 청년과 일자리, 환경과 복지, 경제문제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6회 제2차 정례회 '2019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제주 발전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의 4년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시간으로, 제주가 '더 큰 제주'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돌아가 사람, 자연 그리고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2019년 예산은 올해보다 3227억원 늘어난 5조3524억원으로 편성했다"며 "2019년 도정은 청년과 일자리, 환경과 복지, 경제문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 등 제주사회에 닥친 과제를 극복하는 데 재정투자를 과감히 확대했다"며 "경제상황이 불확실하고 세수여건이 어렵지만 복지는 확대하고, 1차 산업에 대한 투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전국적으로 직면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과 도로를 매입하기 위한 지방채 발행은 공익적 가치를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지출 수요에도 행정운영경비 10~30% 감축, 일반투자사업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부담을 최소화했다"며 새해 예산안 원안 가결을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한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을 초월해 제주의 자치경험을 다른 지역과 공유하면서 제주만의 지방자치 모델을 확립하겠다"며 "행정체제개편위원회 권고를 존중하고 제주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한 사항에 대해 도의회와 협의하며 도민들의 뜻이 모아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밖에 4·3특별법 개정 등 4·3의 완전한 해결, 강정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역발전계획·공동체회복사업 추진, 중립적 입장에서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마무리, 녹지국제병원 불허 권고수용 및 합리적 해결책 마련, 획기적인 하수처리 종합 관리체계 구축 등을 덧붙였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