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유예될 것으로 기대됐던 제주산 양배추의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하차경매가 물거품 위기에 놓였다. 제주도가 최근 원희룡 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가락시장내 하차경매 1년 유예 검토'를 합의했다고 발표했지만 며칠후 서울시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면서 진실게임으로 확산될 조짐마저 보인다. 도가 사실과 다른 내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면 양배추 농가 등 도민사회를 기만한 것이어서 도정 신뢰가 추락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박 시장이 원 지사의 방문을 받은 자리에서 제주산 양배추 하차경매를 2019년산부터 적용하는 방안 검토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가 이처럼 출하를 앞둔 제주산 양배추의 급한 불을 끈 것으로 알려지자 하차경매에 반발하던 농가들은 한숨을 돌렸다. 서울시의 요구대로 올해산부터 하차경매로 바뀌면 산지에서 일일이 포장하는 추가 작업으로 물류비가 연간 40억원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14일 "제주산 양배추의 1년간 하차경매 잠정 유예 방안 검토라는 박 시장 발언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정면으로 반박하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미 하차경매를 시행중인 제주산 월동무·앙파와 내륙지역 쪽파·양파·무와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올해 시행 원칙을 고수했다. 게다가 서울시는 하차경매 시행으로 농가들이 주장하는 연간 40억원의 물류비용 추가 발생도 인정하지 않았다. 

도가 14일에 이어 16일 서울시와 다시 협의키로 했지만 서울시의 입장이 강경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하차경매 1년 유예요청 수용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서울시는 오히려 하차경매가 제주 농가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어쨌든 하차경매가 1년 유예되지 않으면 도는 농가 혼란과 상실감을 부추겼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서울시도 제주도의 발표를 반박만 할게 아니라 제주 양배추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상생·협력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