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자료사진).

김희현 의원 "선거직후 9명 재채용 문제"…원희룡 지사 "최소수준 정무적 보좌진"

제주도의회에서 민선 7기 들어 개방형 직위 공모를 통한 '선거공신 챙기기'가 도마에 올랐다. 원희룡 지사는 "최소 수준의 정무적 보좌진"이라며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일도2동 을)은 16일 제36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민선 7기에서는 정책보좌관실을 꾸리지 않았지만 개방형 직위로 선거공신을 운영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지방선거 직전인 2018년 2월부터 5월 사이에 9명이 사직을 했다가 선거가 끝나고 7월부터 재임용됐다. 게다가 공개채용을 했는데 그 분들을 다시 임용했다"며 "개인적 사유로 사직한 분들을 3~5개월 사이에 채용한 것은 선거 때문에 그만두게 했다가 다시 채용한 것과 같다 도민들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정무 성격의 보좌진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운영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며 "공보관과 서울본부 보좌진은 저와 진퇴를 함께한다"고 말했다.

또 "이 직원들은 직업공무원이 아니다. 소위 '어쩌다 공무원'이 된 사례"라며 "일반적인 직업공무원이라면 선거 직전에 그만두고 다시 채용되는 그런 행태가 있을 수 없다. 다른 지자체나 청와대 등 선출직 수장들이 참모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서울본부 9명 중 선거기간에 5명이 그만뒀다. 이게 맞는 일이냐"며 "(서울본부가) 지사 개인적인 조직이냐. 월급은 도민 혈세로 나가고 있다"고 따졌다.

원 지사는 "서울본부 직원이냐 공보관 등이 그만두는 동안이나 사적인 역할을 하면서 월급을 받은 적은 없다"며 "굳이 타 지자체 사례를 언급하고 싶지는 않지만 왜 제주도지사에 대해서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느냐"고 반발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