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합의한 여·야]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에 앞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與, 고용세습 관련 국정조사 수용 

여·야 5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두 차례 회동을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인사를 단행한 데 대한 불만과, 고용세습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며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민주당이 공기업·공공기관·지방공기업 등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난항 끝에 국회가 정상궤도에 올랐다.

아울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국회 상임위가 정상가동 될 예정인 가운데, 여·야는 예결위 예산소위를 민주당 7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6명으로 구성키로 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 15일 본회의를 통해 처리키로 했다 무산됐던 무쟁점 법안에 대해서는 오는 23일 일괄 처리하고, 음주운전 처벌강화를 위한 '윤창호법' 등 민생법안 역시 정기국회 내 처리키에 뜻을 모았다.

뿐만 아니라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야·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법안처리를 위해 3당 실무협의도 재가동한다는 계획이다.

홍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수용과 관련, "국정조사 과정에서 야당이 터무니 없는 정치공세나 음해를 한다면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