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도민의 방서 기자회견
교육공무원 증원 조례안 부결 촉구
학생안전 위한 보건교사 배치 주장도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이 제주도교육청이 제출한 교육공무원을 증원하는 조례안의 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제주지부와 전농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교육공무직본부 제주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 등은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내 학교 현장의 인력 충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시내 일반계고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으로 전국 1위 수준"이라며 "학생수의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학교에 대해 학급증설과 교원 확충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도 도교육청은 내년부터 전문직 15명, 일반직 61명 총 76명을 연 예산 54억원을 들여 증원하려 한다"며 "이중 30여명이 고위직"이라고 토로했다.

이날 학생의 안전을 위한 보건교사 배치에 대한 주장도 나왔다.

이들은 "제주지역은 보건교사 배치율이 63.1%로 학생들의 건강권과 질병관리에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며 "학생들의 건강관리 및 보건교육에 몰입할 수 있는 정규보건교사를 적극 확보해 읍면지역부터 확대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내 수많은 읍면학교 아이들은 학교에서 팔다리를 다치고 코뼈가 부러져도 도와줄 보건교사도 보건 보조사도 없다"며 "정규보건교사 확보가 어렵다면 정원외 기간제 보건교사를 배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으로 "교육상임위 위원들은 지방공무원 증원 조례, 행정기구 개편 조례를 부결시키고 도교육청안을 반려하라"며 "도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시 제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