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가 제주의 자원을 이용해 돈을 버는 면세업계의 지역상생 확대를 요구했다. 원 지사는 지난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6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미 의원이 '면세점 수익 지역환원 확대 방안'을 묻자 "제주의 관광·환경 자원과 기반시설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면세점들이 수익의 일정 부분을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환원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에 앞서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커'가 감소했음에도 제주지역 면세업계 8곳은 매출액 측면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외국인전용면세점 4곳과 지정면세점 4곳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6917억원으로 2016년 1조6815억원보다 늘었다. 2013년 8000억과 비교하면 5년만에 두배 가까이 늘었고, 올 상반기 매출액도 1조6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6% 증가했다. 

도내 면세업계의 지속적인 매출 신장세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환원은 미흡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가 2013년부터 매출액의 1%를 제주관광진흥기금으로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 반대로 쉽지가 않다. 정부는 타지역과의 형평성 및 비용 상승에 따른 면세점 경쟁력 약화 등을 이유로 제주도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업계 이익 대변인'이란 비난을 사고 있다.   

정부가 제주도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세업계 스스로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동반성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지역상권의 피해를 감수하면서 제주관광 쇼핑 인프라 확충을 위해 면세점 진출을 허용한 점을 깊이 인식하고 상생의 손을 먼저 내밀어야 한다는 것이다. 안그래도 제주도와 관광업계가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도 그 이익은 면세점들이 가져간다는 비판이 도민사회에 적지 않다. 정부 역시 면세업계가 제주사회와 지속적으로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관광진흥기금 부과 등의 물꼬를 트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