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자료사진).

건설노조 조사…제주시 79억·서귀포시 201억 추정
헬스케어 추가시 300억 이상…행정처리 촉구 집회

제주도내 건설현장 공사비 체불이 3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산업노조 제주지부가 분석한 도내 건설현장 공사비 체불액은 25일 현재 제주시 79억원·서귀포시 201억원 등 모두 280억여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드림타워, 제주공항, 신화역사공원 등 대형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공사비 체불 외에도 철콘, 타일, 장비업체 등에서 발생한 체불도 수십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의 경우 27개 업체에서 12억2000여만원, 서귀포시는 41개 업체에서 16억2000여만원의 공사비가 밀려 노동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헬스케어타운 공사현장의 체불액까지 집계되면 도내 체불임금은 3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제주건설노조는 내다봤다.

제주건설노조는 26일부터 오는 12월말까지 제주도와 제주시, 서귀포시 등 행정기관을 상대로 건설공사현장 위법행위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요구사항은 △공사비 체불 임금 업체 즉각 행정 처리 △전문건설 업체와 특정업체 밀어주기 계약 등 대물계약 근절 △불법재하도급 계약(시공사, 하도급사, 재하도급사) 근절 △기성금 지급일 및 하자보수 명목으로 유보금 요구 근절 △공사계약 내용 외에 하도급사 및 노동자에게 부당 지시 등 근절 △불법외국인노동자 건설 현장 출입 원천 봉쇄 등이다.

제주건설노조 관계자는 "도는 건설현장 체불임금을 정확하게 산정 할 수 있는 전담 부서를 설치해야 한다"며 "앞으로 집회를 통해 도내 건설공사 현장에 대해 위법 행위에 대한 행정기관의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