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여러 가능성 논의"…연내추진 입장 변화 감지, 지지부진 북미회담 기류 때문인 듯
"북미 고위급회담 빨리 개최 기대"…연내 종전선언 입장엔 "남북미 합의해야"

청와대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게 한반도의 평화·번영을 가져오는 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내년 초 개최가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김 대변인의 언급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올해를 넘길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공개화한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는 2차 정상회담 날짜·장소 및 의제를 결정하기 위한 북미 고위급회담이 계속해서 지연되는 기류와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변인은 '북미 고위급회담이 이달 중 열리기 어렵다는 관측이 있다'는 물음에 "저희가 (북미 고위급회담이) 11월에 열린다고 한 적이 없다"며 "언론이 구체적인 날짜까지 거명하며 그렇게 예측했다가 또 안 된다고 예측하고 있어서 저희도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예측하는 북미 고위급회담 날짜는 언제인가'라는 추가 질문에 그는 "구체적인 내용을 다 말씀드릴 수 없다"며 "북미 간 현재 논의 중이며, 가급적 빨리 열리길 기대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연내 종전선언이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종전선언은 연내가 목표라고 하지 않았느냐"라면서도 "우리 정부만의 또 남북의 결정만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남북미 3자가 다 합의를 해야 하는 것이어서 그 최종 목표를 위해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