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자료사진).

김황국 의원 "주관기관만 다르고 내용 대동소이"

제주도의회가 4·3 관련 예산을 도마에 올렸다. 중복·유사 사업이 많고 유족 지원사업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용담 1동·용담 2동)은 "4·3 관련 사업 예산을 예산서에서 찾기도 어렵고 사업명만 조금 다를 뿐 내용적으로 대동소이하다"며 "4·3 전국화·세계화 기념사업과 4·3 전국민 바로알리기 사업 등은 주관기관은 다르지만 동백꽃배지 달기와 대토론회 참석비 등 중복사업이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유족들을 위한 사업예산 반영은 미흡하다고 질타했다.

그는 "사단법인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주관하는 4·3 전국화·세계화 기념사업의 세부내용을 보면 총 7억원 가운데 전국민 대상 평화기행과 외신기자 초청 팸투어 등 외부 인사를 위한 예산은 5억5000만원인데 반해 생존희생자 유족 위로의 날과 해원상생굿 등 유족을 위한 예산은 1억5000만원에 불과하다"며 "외신기자 팸투어 등은 매년 개최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기념사업회가 109개 단체로 구성됐는데 특정 단체의 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며 "4·3 관련 사업을 (이사장이 대표로 있는) 이 단체에서 떡반 나누듯이 나눌 수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철남 의원(연동 을)은 "비슷한 사업이 나열되고 중복사업도 많다"며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주문했다.

김길범 제주도 4·3지원과장은 "올해 70주년 사업중 4·3을 알리는데 효과적이고 국민적 관심을 끌었던 사업을 중심으로 내년도 사업을 선정했다"며 "사업 중복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기념사업회 등과 협의를 해 보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