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장애인들은 일을 하고 싶어도 일할 기회를 갖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장애인들은 기업을 만들더라도 1인 체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의 생존권 확보를 위해서라도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제주도가 최근 도내 장애인기업 19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90곳 가운데 개인사업자가 140곳(73.7%)에 달했다. 전체 기업중 1인 기업도 108곳(56.8%)에 이르며 절반을 넘어섰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 60곳(31.6%), 건설업 35곳(18.4%), 제조업 32곳(16.8%) 등이다. 

제주지역 장애인기업은 영세하다 보니 총 근로자는 608명에 그치고 있다. 장애인 기업당 평균 근로자는 3.2명에 불과할 정도로 규모가 작다.  장애인기업 총 근로자중 장애인근로자는 237명(38.9%)이다. 가뜩이나 장애인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상황에서 이들 기업은 그나마 장애인의 사회참여는 물론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도내 장애인기업은 영세하다보니 지원제도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도 조사대상 기업 중 절반이 넘는 110곳(57.9%)이 지원제도를 모른다고 답했다고 한다. 장애인기업에게 제공하는 이율우대정책에 대해서도 162곳(85.3%)이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도내 장애인기업들이 지원제도나 이율우대정책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마저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기업에 맞는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

장애인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장애인이 만든 물품이나 장애인기업이 제공하는 용역 등을 더 이용하려는 도민사회의 노력도 필요하다. 신체적 장애가 있다고 해서 마음까지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장애인들의 재활을 돕는 장애인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오히려 사회적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